본문 바로가기

학생때/Report

lod, mipmap


LOD (Level Of Detail)

거리에 따라 서로 다르게 모델링 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기법으로

LOD(Level Of Detail) 라 한다.

 

이 기법은 카메라와 렌더링 될 대상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폴리곤의 개수가 다른 모델링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렌더링 하는 방법이다.

카메라와의 거리가 멀 경우 적은 수의 폴리곤을 갖는 모델링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렌더링 될 때 사용되는 폴리곤의 수를 줄여서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공룡들이 지상에 많이 있다고 할 때 카메라가 지상에서 멀리 떨어진 화면을 렌더링 한다면 많은 수의 공룡들이 렌더링 될 것이다. 이때에는 폴리곤의 수가 적은 모델링 데이터를 사용하여도 화질의 저하없이 실시간으로 화면을 생성해 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카메라가 공룡 가까이에 있다면 전자와 같이 많은 수의 공룡이 카메라의 렌더링 뷰안에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에 더 많은 수의 폴리곤을 갖는 공룡 모델을 렌더링 함으로써 현실감을 높일수 있다. 따라서 모델링 데이터를 표현할 때, 카메라로부터의 위치를 고려하여서 폴리곤수를 가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식을 사용한다면, 화질의 저하없이 좀더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다.

 

밉맵(mipmap)

렌더링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본 텍스쳐와 이를 연속적으로 미리 축소시킨 텍스쳐들로 이루어진 비트맵 이미지의 집합이다.

각 텍스처는 동일한 이미지에 대해 점진적으로 낮은 해상도를 가지며, 각 이미지의 높이와 너비(혹은 레벨) 는 이전 레벨보다 2의 거듭제곱만큼 작다. 반드시 제곱이어야 하는건 아니다. 고해상도 밉맵 이미지는 유저에게 가까운 개체, 저해상도 밉맵 이미지는 멀리 있는 개체에 사용되며, 이는 보다 많은 메모리를 사용해 랜더링된 텍스처의 질을 높이는 방식이다.

 

밉 맵 집합의 예시. 오른쪽의 이미지들은 왼쪽의 원본 이미지들의 축소판이다.

 

유저의 시점이 표지에 가까워 질수록 점진적으로 고해상도의 텍스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