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ing/asm

어셈블리어


출처:http://elky.tistory.com/20

The Base knowledge of Reverse Engineering.


이번 글에서는 RE를 하는 데에 있어서의 기초 지식인 어셈블리어, 논리연산, 레지스터에 대해 간단하게 다룹니다.

1.어셈블리어
Push  : sp 레지스터를 조작하는 명령어중의 하나이다.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쓰인다.
ex:) Push eax : 스택에 Eax의 값을 스택에 저장한다.
ex:) Push 20 :즉석값인 20을 스택에 저장한다.
ex:) Push 401F47 :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스택에 저장한다.

Pop  : 이 또한 sp 레지스터를 조작하는 명령 어중 하나이다.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는데 쓰인다.
ex:) Pop eax :스택에 가장 상위에 있는 값을 꺼내애서 eax에 저장한다.
주의점 : Push 의 역순으로 값은 스택에서 Pop 된다.

Mov  : 메모리나 레지스터의 값을 옮길 때[로 만들 때]쓰인다.
ex:) Mov eax,ebx    :ebx 레지스터의 값을 eax로 옮긴다[로 만든다].
ex:) Mov eax,20     :즉석값인 20을 eax레지스터 에 옮긴다[로 만든다].
ex:) Mov eax,dword ptr[401F47]   :메모리 오프셋 401F47 의 값을 eax에 옮긴다[로 만든다]

Lea  : 오퍼렌드1의 값을 오퍼렌드2의 값으로 만들어준다.
ex:) Lea eax,ebx    : eax레지스터의 값을 ebx의 값으로 만든다.

Inc  : 레지스터의 값을 1증가 시킨다.
ex:) Inc eax  : Eax 레지스터의 값을 1증가 시킨다.
Dec  : 레지스터의 값을 1 감소 시킨다.
ex:) Dec eax : Eax 레지스터의 값을 1 감소 시킨다.

Add  :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값을 덧셈할떄 쓰임.
ex:) Add eax,ebx   :Eax 레지스터의 값에 ebx 값을 더한다.
ex:) Add eax,50    :Eax 레지스터에 즉석값인 50을 더한다.
ex:) Add eax,dword ptr[401F47]  : Eax 레지스터에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더한다.
Sub  :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값을 뻇셈할떄 쓰임.
ex:) Sub eax,ebx   : Eax 레지스터에서 ebx 레지스터의 값을 뺸다.
ex:) Sub eax,50
Eax  : 레지스터에서 즉석값 50을 뺸다.
ex:) Sub eax,dword ptr[401F47]    :Eax 레지스터에서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뺸다.
Nop  : 아무동작도 하지 않는다. : 90
Call : 프로시저를 호출할떄 쓰인다.
ex:) Call dword ptr[401F47]    : 메모리 오프셋 401F47을 콜 한다.
Ret : 콜 했던 지점으로 돌아간다.
Cmp : 레지스터와 레지스터혹은 레지스터 값을 비교하기 위하여 쓰인다.
ex:) Cmp eax,ebx    :Eax 레지스터와 Ebx 레지스터의 값을 비교한다.
ex:) Cmp eax,50     :Eax 레지스터와 즉석 값 50을 비교한다.
ex:) Cmp eax,dword ptr[401F47]
:Eax 레지스터와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비교한다.
Jmp : 특정한 메모리 오프셋으로 이동할 떄 쓰인다.
ex:) Jmp dword ptr[401F47]   :메모리 오프셋 401F47 로 점프한다.
조건부 점프: Cmp나 Test 같은 명령어의 결과에 따라 점프한다.
  Je  : Cmp나 Test 의 결과가 같다면 점프
  Jne : Cmp나 Text 의 결과가 같지 않다면 점프
  Jz  : 왼쪽 인자의 값이 0 이라면 점프
Jnz  : 왼쪽 인자의 값이 0 이 아니라면 점프
Jl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으면 점프 (부호 있는)
Jnl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지 않으면(크거나 같으면) 점프 (부호 있는)
Jb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으면 점프(부호 없는)
Jnb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지 않으면(크거나 같으면) 점프 (부호 없는)
Jg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면 점프
Jng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지 않으면 (작거나 같으면) 점프
Jle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점프 (부호 있는)
Jge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점프
:::::::::::::::::::::::::::::::::::::::::::::::::::::::::::::::::::
약 이 정도의 명령어들이 가장 많이 나오는 것들임으로
최소한 위에 나온 것 들은 외워 두도록 하자.


3. 논리연산
이 글에서는 5가지 논리연산에 대해서 쓸 것이다.
논리연산자는 두 오퍼랜드의 값의 비트들을 대응시켜 명령에 따른 적절한 값을 구하여 첫 번째 오퍼랜드의 값을 바꾸어 주는 것이다.
::::::::::::::::::::::::::::::::::::::::::::::::::::::::::::::::::::::::::::::
AND 연산
대응되는 비트가 둘 다 1이면 결과는 1이고 그 외의 결과들은 모두 0 이 된다.
ex:) MOV EAX,8
AND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우선 두 오퍼랜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 이 되고 10은 1010 이 되고 AND 연산은 둘 다 1이여야 1이 됨으로 결과는 1000 이 됩니다.

OR 연산
대응되는 비트 중 하나가 1 또는 둘 다 1이면 결과는 1이고 그 외는 모두 0이 된다.
ex:) MOV EAX,8
OR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두 오퍼랜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이 되고 10은 1010이 되고 OR 연산은 한쪽 또는 양쪽 둘 다 1이면 1이고 그 외는 모두 0 임으로 결과는 1010이 된다.
XOR 연산
대응되는 비트 중에서 한 비트가 1이고 다른 비트가 0이면 1이 되고 두 개의 비트가 1이면 0 이 되고 두 개다 0 이어도 0이 된다.
ex:) MOV EAX,8
XOR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두 오퍼랜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이 되고 10은 1010이 되고 XOR 연산은 한쪽만 1이어야 1임으로 결과는 10이 된다.

NOT 연산
NOT 연산은 오퍼랜드의 값을 반대로 하여 준다.
ex:) MOV EAX,10
NOT EAX
:위를 계산하기 위해 오퍼랜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10은 1010이 되고 NOT 연산은 1 과 0을 반대로 하여 줌으로 결과는 0101 이 된다.
*Test 연산은 오퍼랜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플래그만 세트 시키어 준다.

2.레지스터
범용 레지스터
(1) Eax 레지스터
누산기라고 불리는 Eax 레지스터는 입출력과 거의 모든 산술연산에 사용된다. 곱셈과 나눗셈, 변환 명령어 등은 반드시 Eax 레지스터를 필요하게 된다.

Eax 레지스터는 32bit의 레지스터이고 16bit 의 레지스터로 ax가 있다.
(ax는 왼쪽의 ah와 오른쪽의 al로 이루어져 있다)
 (2) Ebx 레지스터
Ebx는 베이스 레지스터라 불리며, 주소지정을 확대하기 위한 인덱스로서 사용될 수 있는 유일한 범용 레지스터 이며, 다른 일반적인 계산 용도로도 쓰인다.
Ebx는 32bit 레지스터이고 16bit로 eb가 있다.
(eb는 왼쪽의 bx와 오른쪽의 bl로 이루어져 있다)
(3) Ecx 레지스터
Ecx는 카운터 레지스터라고 불리며, 루프의 반복 횟수나 좌우방향의 시프트 비트 수를 기억한다. 그 외의 계산에도 사용된다.
Ecx는 32bit 레지스터이고 16bit로 cx가 있다.
(cx는 왼쪽의 ch와 오른쪽의 cl로 이루어져 있다.)
(4) Edx 레지스터
Edx는 데이터 레지스터라고 불리며, 몇몇 입출력 동작에서 사용 된다.
(5) Esp 레지스터
Esp는 Stack Point 레지스터로써, 스택에서 일종의 인덱스로 쓰는 레지스터다.. 스택 상의 위치를 가리킨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6) Ebp 레지스터
Ebp레지스터는, base pointer 레지스터다.
특정 주소를 가리키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특정 주소를 저장하고 있는 임시 주소 레지스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

플래그 레지스터
(1) OF [Over Flow]
산술연산 후 상위 비트의 오버 플로우를 나타냄
(2) DF [Direction]
문자열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비교할 때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의 방향을 결정한다.
(4) SF [Sign]
산술결과의 부호를 나타낸다.[0=양수,1=음수]
(5) ZF [zero]
산술연산 또는 비교동작의 결과를 나타낸다.
[0=결과가 0이 아님,1=결과가 0임]

(6) CF [Carry]
산술연산 후 상위 비트로부터의 캐리 그리고 시프트 또는 회전동작의 결과 마지막 비트
내용을 저장한다.

(7) TF [trap]
프로세서가 단일 스텝 모드(single-step mode)를 동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출처:http://elky.tistory.com/20

'Programing > a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Code of Intel Assembly 80x86  (0) 2011.03.07